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[C++] 벡터에서 std::erase로 요소 삭제시 주의사항
    카테고리 없음 2016. 6. 18. 17:05


    std::erase(이하 erase) 함수는 해당 인덱스의 데이터를 지우고 그 뒤에 있는 데이터를 남은 자리만큼 앞으로 이동시킨다.


    그러므로 벡터를 순차적으로 탐색하여 원하는 인덱스에 erase를 사용할 땐 주의가 필요하다.


    예를 들어보자.



    vector<int> vec;


    for ( vector<int>::size_type i=0; i < vec.size(); ) {


    if (삭제의 조건문) {

    vec.erase(vec.begin() + i);

    }


    else {

    i++;

    }


    }


    어차피 erase 함수가 실행된다면 배열의 뒷요소들이 자동으로 한칸씩 당겨지기 때문에


    erase 함수가 실행되지 않은 경우에만 인덱스를 증가시키는 식으로 설계해야한다.




    만약 iterator를 사용하는 경우에는?


    vector<int> vec;

    vector<int>::iterator it;


    for(it = vec.begin();  i != vec.end(); ) {

    if (삭제의 조건문) {

    it = vec.erase(it);

    }

    else {

    it++;

    }

    }



    여기선 신기하게 erase의 반환값을 다시 it에 대입시킨다.


    해당 iterator의 요소를 삭제해버리면 그 iterator는 무효화가 된다. it 값이 사라져버리는 것이다.


    다행히도 erase는 삭제에 성공할시 삭제한 요소의 바로 다음 iterator를 return 하기때문에 it에 그대로 대입시켜주면 되는 것이다.

Designed by Tistory.